사업안내기획전략

기획전략

성동종합사회복지관 지속적인 서비스 향상을 위한 ‘품질관리 사업’

성동종합사회복지관 지속적인 서비스 향상을 위한

품질관리 사업

내부심사, 경영섬토, 기준안 및 서식관리, 월간업무관리, 사업보고서제작을 진행합니다.

핵심참여자(대상)

  • 본 복지관 사회복지관 직원 24명

주변참여자

  • 본 복지관의 서비스 이용자

사업안내

세부사업명 활동(수행방법)
1. 내부심사 기획을 통한 내부심사 실시(5월,11월) / 연2회
2. 경영검토 기획을 통한 경영검토 실시(6월,12월) / 연2회
3. 기준안 및 서식관리 MAP,프로세스,지침서, 서식 점검(1-12월) / 수시
4. 월간 업무관리 사후관리 및 사후심사(7월,12월) / 2회
5. 사업보고서 제작 사업보고서 제작 / 연1회
6. 이슈관리 위원회 내,외부 이슈확인과 그에 따른 관리 실시 / 월1회

지역사회 복지 조직간 서비스 연계와 조정 및 분담을 위한 ‘네트워크’사업

지역사회 복지 조직간 서비스 연계와 조정 및 분담을 위한

네트워크사업

지역사회 내, 외부의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활동을 적절히 지원하여 협력함으로써 자원과 정보의 확보와 공유는 물론 복지관의 인지도 향상 및 함께 만들어가는 사회복지 발전에 기여합니다.

핵심참여자(대상)

  • ① 내방관리 : 본 기관에 방문하여 정보를 습득하고자 하는 지역주민 혹은 사회복지관련인
  • ② 지역복지협의체 활동 : 지역복지협의체 분야별 활동을 하는 본 복지관 소속 종사자
  • ③ 유관기관 네트워크 : 네트워크 분야별 활동을 하는 본 복지관 소속 종사자
  • ④ 환경캠페인 : 본 복지관 종사자 및 캠페인 참여 지역주민
  • ⑤ 실습지도 : 대학교 3학년 이상의 사회복지학과 학생 6명

주변참여자

  • 성동구에 거주하거나 연관되어진 잠재적 고객

사업안내

세부사업명 활동(수행방법)
1. 내방관리 〇 본기관에 방문하는 기관 및 개인에 대해 기관소개 실시(1~12월)/12회
2. 지역복지 협의체 활동

〇 지역사회보장협의회 활동을 통한 각분과위원에 임명된 인원들의 분과회의 참석(각월1회/1~12월)

3. 유관기관 네트워크

〇 그 밖에 다양한 유관기관 네트워크 활동을 실시(1~12월) (통합회의 ,마을 연합사업 , 디딤돌, 연합활동, 설명회, 간담회 등)

4. 환경캠페인

〇 월1회 환경을 주제로한 환경캠페인 활동 실시(1-12월/12회)

〇 캠페인 활동에 대한 네트워크 회의 진행

〇 지역주민, 유관기관등 캠페인 진행에 참여 하고자 하는 단체와의 연계

5. 실습지도

○ 기관 OT 및 라운딩 실시(3-11월/9개월)

○ 공문서작성, 예산사용절차, 실습관련행정서류 등 교육 및 작성방법등 복지행정교육(3-11월/9개월)

○ 제안사업 및 기획·작성 및 실행과 평가활동 (3-11월/9개월)

○ 사회복지실천에 따른 개개인의 강점찾기 및 복지마인드 형성(3-11월/9개월)

이용자들의 자발적참여를 유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 실천을 위한 의견 수렴을 위한 ‘이용자지원사업’

이용자들의 자발적참여를 유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 실천을 위한 의견 수렴을 위한

이용자지원사업

주민주도형의 지속가능한 서비스 전달체계로의 지역사회복지관으로 의 역할을 위해 고객의의견과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수혐하고 서비스 품질개선을 실시 합니다.

핵심참여자(대상)

  • 이용자서비스평가단 : 본 복지관을 이용하고, 자율적으로 활동을 원하는 이용자 8명
  • 인권교육 : 본 복지관이용 및 지역주민 200명

주변참여자

  • 핵심참여자 가족 및 둘레사람

사업안내

구분 내용
이용자서비스평가단 업소개를 통한 본복지관의 이해를 돕고 이를 통한 이용자의 변화되어지는 욕구 및 의견을 확인하는 회의 진행후 내부의사소통체계를 활용하여 전달 실시
인권교육

인권의 올바른이해와 침해 발생사항시 대처 요령에 따른 전달교육 실시

복지관이용자의 서비스 질향상의 전략적인 계획수립을 위한 ‘조사연구사업’

복지관이용자의 서비스 질향상의 전략적인 계획수립을 위한

조사연구사업

직원,이용자,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여 지속적인 서비스 발전의 환류체계를 강화합니다.

사업안내

  • 수퍼비젼, 제안사업 : 본 복지관 종사자 25명
  • 성동복지현장공유회 : 유관기관 종사자 및 지역주민 20명
  • 지역사회욕구조사 만족도 조사 : 본 복지관 이용자 및 지역주민 200명


세부사업명 활동(수행방법)
1. 직원역량강화 (수퍼비전)

정례화된 수퍼비젼 (개인별 월1회), 팀스터디(사업팀별 연3회), 외부 기관방문(사업팀별 4개기관 연2회 방문)

2. 직원제안사업 브랜드 제안서 작성(연1회), 우수제안서 공유실시(연1회)
3. 성동복지현장공유회 동복지실천의 성과 공유회(1회)
4. 연구사업 프로그램만족도, 지역사회욕구조사, 사례집, 사업계획서 각각 (연1회)